시멘트를 첨가한 강화노상토의 탄성계수 평가법

A study of Elastic Modulus Tests for Reinforced Subgrade Soil with Cement

  • 이관호 (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 장태영 (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 김성겸 (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 김정구 (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Lee, Kwan-Ho (Dept. of Civil & Environmental Engineering, Kongju National University) ;
  • Jang, Tae-Young (Dept. of Civil & Environmental Engineering, Kongju National University) ;
  • Kim, Seong-Kyum (Dept. of Civil & Environmental Engineering, Kongju National University) ;
  • Kim, Jeong-Ku (Dept. of Civil & Environmental Engineering, Kongju National University)
  • 발행 : 2011.05.27

초록

최근 아스팔트 혼합물의 배합설계법은 기존에 주로 사용하던 빔 및 마샬 배합설계법에서 수퍼페이브 배합설계법으로 점차적으로 바뀌고 있는 추세이다. 수퍼페이브의 배합설계과정에서 중요한 사항 중의 하나는 선회다짐기를 사용하는 다짐방법이다. 아스팔트 포장은 노상 위에 보조기층, 기층, 표층의 순으로 구성되는데 노상은 포장 아래 약 1.0 m의 흙부분으로 포장과 일체로 구성되며 포장체에 작용하는 하중을 최종적으로 지지하는 층이다. 따라서, 수퍼페이브 배합설계법에서 사용하는 선회다짐기를 포장과 일체로 구성되는 노상의 다짐시험에도 적용한다면 각각의 포장층에 같은 원리의 다짐방법을 적용한다는 큰 의미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본 논문에서는 일반 노상토에 시멘트와 플라이애시를 첨가한 강화노상토를 선회다짐기를 이용하여 시편을 제작하였고, 각 시편에 대한 탄성계수를 1축압축시험, 공진주시험, LFWD를 이용해 각각 측정하여 각 결과물들의 상관관계를 추정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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