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Generation of Streamlined Surge and Distribution Field Using Spline Curve

Spline 곡선을 이용한 유선형 Surge 생성 및 분포장 설계

  • Kim, chong-han (Digital Contents Cooperative Research Center, Dongshin Univ.) ;
  • Kang, im-chu (Digital Contents Cooperative Research Center, Dongshin Univ.) ;
  • Kim, Byung-ki (Dept. of Electronic & Computer Engineering, Chonnam National Univ)
  • 김종한 (디지털콘텐츠협동연구센터) ;
  • 강임철 (디지털콘텐츠협동연구센터) ;
  • 김병기 (전남대학교 전자컴퓨터공학과)
  • Published : 2011.05.20

Abstract

가상세계에서 사용자의 몰입감의 정도는 가상공간의 물리적 환경 구성 요소의 변화에 대응하는 캐릭터의 행동과 오브젝트의 움직임이 얼마나 잘 표현되어지는가에 따라 결정된다. 따라서 가상공간에서 몰입감을 높이기 위해서는 현실세계를 반영하는 정밀한 환경 구성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가상수중환경에서 오브젝트와 캐릭터의 움직임에 영향을 미치는 물리적 환경요소인 해류와 물속 Surge를 생성하는 모듈을 설계한다. 기존의 직선형태의 해류나 Surge를 개선하기 위해 시간에 따라 일정 방향으로 랜덤 생성되는 정점 정보를 3차원 Spline 곡선으로 변화한고 이를 중심으로 분포장을 형성시킨다. 이는 곡선형 해류를 생성시켜 보다 사실적인 가상공간의 환경을 구현할 수 있을 것이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