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Development of Program for Positive Teacher based on Appreciative Inquiry

AI 활용 긍정적인 교사 양성 프로그램 개발

  • Published : 2011.05.20

Abstract

AI는 개인이나 조직이 가지고 있는 강점과 긍정적 경험을 토대로 변화를 이끌어내는 것으로 본 연구는 AI가 가진 이러한 특성을 기반으로 긍정교사 양성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먼저 AI의 4D 단계를 진행하기 위한 긍정주제를 선정하였는데, 대주제는 "닮고싶은 선생님"이고, 하위 주제는 이해, 소통, 열정, 실력이다. 각 주제별로 교사들에게 제시할 긍정적 질문을 개발하였고, 질문을 토대로 교사양성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프로그램 실행 결과 교사들은 자신의 강점을 찾아 그것을 기반으로 자기 개발을 위해 무엇을 할 것인지 계획을 수립하였고 이러한 계획이 교사역량을 개발하는데 매우 유용하다고 평가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