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Empirical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R&D, the degree of marketing network and firm's performance

R&D와 마케팅 연계 정도가 기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콘텐츠산업 중심으로-

  • Published : 2011.05.20

Abstract

본 연구는 한정된 비용으로 효율적/효과적인 기업성과를 도출하기 위해서는 R&D와 마케팅 부문의 연계가 필요하다는 기본관점에서 시작하였다. 연구 결과 R&D와 마케팅 연계 정도와 기술개발성공건수와는 무의미한 관계로 나타났으며 기술상용화건수와 매출액과는 유의한 (+)의 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R&D와 마케팅 연계는 기술개발 자체와는 관계가 없으며 개발된 기술의 경제적 성공에는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