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asuring learner satisfaction in e-learning using SERVQUAL

SERVQUAL을 이용한 이러닝 (e-learning) 학습자의 만족도 평가에 관한 연구

  • Published : 2010.04.10

Abstract

인터넷을 기반으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 없이 학습 가능한 이러닝의 보급이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지만 이러닝 교육서비스의 품질을 높이기 위한 체계적인 평가와 개선은 상대적으로 미흡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SERVQUAL모형을 이용하여 S대학에서 개설된 E과목에 대한 이러닝 교육서비스의 품질을 평가하였다. 동일한 E과목을 100% 온라인으로 수강한 학부생 79명, 대학원생 71명을 대상으로 성별, 연령별에 따라 SERVQUAL 조사결과를 비교하였다. 성별에 따른 서비스 격차점수에는 유의한 차가 없었지만, 연령별에 따라서는 서비스 격차 점수에 유의한 차이가 존재하였다. 연력별 차이의 원인으로는 연령이 높은 대학원생들의 경우 대부분이 직장을 가지고 있는 시간제(part-time) 학생들이기 때문에 학습내용의 현업 적용성을 상대적으로 중요하게 고려하기 때문으로 생각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