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터리와 슈퍼 캐패시터를 가지는 직렬형 하이브리드 차량의 전력 제어 방법 비교

Comparison of Control Strategies in Series Hybrid Electric Vehicles with Batteries and Supercapacitors

  • 김종철 (서울대학교 전기컴퓨터공학부) ;
  • 이성준 (서울대학교 전기컴퓨터공학부) ;
  • 조보형 (서울대학교 전기컴퓨터공학부)
  • Kim, J.C. (School of Electrical Engineering and Computer Science Seoul National University) ;
  • Lee, S.J. (School of Electrical Engineering and Computer Science Seoul National University) ;
  • Cho, B.H. (School of Electrical Engineering and Computer Science Seoul National University)
  • 발행 : 2010.07.06

초록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주 에너지원 외에 보조 에너지 저장 장치를 가지게 되는데 배터리와 슈퍼 캐패시터를 혼합하여 사용할 경우 주행 성능이 향상된다. 하지만 배터리의 경우 잦은 충방전이 일어날 경우 수명이 감소되고, 큰 전류에 의해 손상된다는 단점이 있다. 반면 슈퍼 캐패시터는 충방전 횟수가 많고, 수명이 길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배터리의 사용을 최소로 하고, 슈퍼 캐패시터를 주로 사용하여 제어 할 경우, 배터리의 수명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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