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arative Analysis of Learning Effect Between Text-Based Programming Learning and Robotics Programming Learning

텍스트 기반 프로그래밍 학습과 로보틱스 프로그래밍 학습 간의 학습 효과 비교 분석

  • Kim, Se-Min (Dept. of Computer Science Education, KongJu National University) ;
  • Chung, Jong-In (Dept. of Computer Science Education, KongJu National University) ;
  • Moon, Chae-Young (Dept. of Information Communication Engineering, Hanbat National University)
  • 김세민 (공주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
  • 정종인 (공주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
  • 문채영 (한밭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Published : 2010.11.12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정보교과에서 알고리즘 및 프로그래밍 관련 학습을 진행하는데 있어서, 기존의 텍스트 기반 프로그래밍과 로보틱스 프로그래밍으로 프로그래밍 학습을 하였을 때의 학습 효과에 대해서 분석하였다. 연구는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였고, 학습에 필요한 학습 프로그램은 기존 텍스트기반 프로그래밍 학습 도구로는 Visual C를, 로보틱스 프로그래밍 학습도구로는 MSRDS(Microsoft Robotics Developer Studio)에서 제공하는 Visual Programming Language를 이용하였다. 그 결과 학생들의 흥미도와 몰입도가 상승하였고, 알고리즘 이해도와 과제 수행 능력이 증가하였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로보틱스 프로그래밍 학습은 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안하는 알고리즘을 통한 문제해결능력 신장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