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hancing University-Level Program Based on Analysis of the Learner's Perception

대학과목선이수제 운영 특성 및 학습자의 인식 분석을 통한 개선 방안 연구

  • Koh, Eun-Hyeon (Center for Teaching and Learning, Jeju National University) ;
  • Hong, Hyo-Jeong (Center for Teaching and Learning, Jeju National University) ;
  • Kim, Do-Hyeun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Jeju National University)
  • 고은현 (제주대학교 교수학습지원센터) ;
  • 홍효정 (제주대학교 교수학습지원센터) ;
  • 김도현 (제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Published : 2010.11.12

Abstract

최근 우수 학생들의 능력에 부합하는 교육프로그램 제공, 우수 인재의 조기 발굴 및 유성, 수시 합격자 및 수학능력시험 이후 학생들의 교육적 공백 방지, 고등학교-대학 교육의 연계체제 강화 등을 위하여 대학과목선이수제는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대학과목선이수제의 발전방안을 탐색하기 위하여 참여 학생의 설문 응답을 통해 운영특성 및 학습자의 인식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하여 제주대학교의 대학과목선이수제의 초기 운영 및 설문 결과를 토대로 활성화 기반을 마련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