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tting the Citrus Quality Standards based on Consumer Preference Survey

감귤의 소비자 선호도 조사를 통한 객관적인 품질기준 설정

  • Ko, Seong-Bo (Dept. of Industrial & Applied Economics Jeju National University) ;
  • Hyun, Chang-Seok (Dept. of Industrial & Applied Economics Jeju National University)
  • 고성보 (제주대학교 산업응용경제학과) ;
  • 현창석 (제주대학교 산업응용경제학과)
  • Published : 2010.11.12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감귤의 소비자 선호도 조사를 통하여 객관적인 품질기준을 제시하였다. 지금까지 제주감귤의 품질 등급은 선과기를 이용한 크기에 따른 상품 구별과, 농 감협과 일부 영농 법인에서 비파괴 선과기를 이용하여 선별되어진 감귤을 자체적인 브랜드에 준하여 등급을 제시하여 왔다. 그 등급설정은 과학적 객관적이거나, 소비자의 니즈에 의한 것이 아니라 편의에 위한 관행적 등급으로 판단된다. 그 등급 내용을 보면 최고등급 브랜드인 경우 당도 $12^{\circ}Bx$ 이상, 산도 1% 미만을 요구하고, 다음 등급 브랜드인 경우는 당도 $11^{\circ}Bx$, 산도 1% 미만을 요구하는 등 높은 당도와 낮은 산도를 천편일률적으로 적용하여 사용되어지고 있다. 따라서 감귤의 소비자 선호도 조사를 통한 소비자 만족도에 근거하여 당도 4등급, 산도 4등급으로 총 16개로 구분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1등급에서 5등급까지의 5개의 등급으로 설정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