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콘텐츠학회:학술대회논문집 (Proceedings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Conference)
- 한국콘텐츠학회 2010년도 춘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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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ages.238-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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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0
내부마케팅과 내부고객만족의 관계
Relationship between Internal Marketing and Internal Customers' Satisfaction
- Kim, Won-kyum (Paichai Univ.) ;
- Song, Yeon-sook (Woosong Univ.) ;
- Xiong, Jian-yong (Paichai Univ.)
- 발행 : 2010.05.14
초록
본 연구는 서비스기업 종업원들의 동기부여에 의한 내부마케팅과 내부고객만족간의 관계를 고찰하는데 주된 목적을 두었다. 분석결과 내부마케팅 구성요인 중 보상시스템, 경영진의 지원, 교육훈련이 잘될수록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권한위임과 내부커뮤니케이션은 유의한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서비스업의 내부마케팅이 종업원들의 만족 및 고객지향성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뒷받침하는 것이다. 따라서 내부마케팅을 통하여 종업원의 만족도를 높여 외부고객에 대한 서비스 품질의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는 시사점을 제시해 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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