견인차-피견인차-주행차량의 3중 추돌사고 해석

Analysis on Triple Rear-end Collision between Wrecker, Towed Car and Driving Car

  • 조재웅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 김유진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Cho, Jae-Ung (Dept. of Mechanical & Automotive Engineering, Kongju University) ;
  • Kim, Eu-Gene (Dept. of Mechanical & Automotive Engineering, Kongju University)
  • 발행 : 2010.05.28

초록

사고 현장에서 사고 차량을 옮기거나 주차위반 차량을 견인사업소로 이동시키기 위해 주로 이용되고 있는 리프트식 견인차는 피견인차의 구동방식에 따라 차량의 전부 또는 후부을 들어 올려 구동 바퀴로 이동할 수 있도록 하는 특수차량이다. 본 논문에서는 견인중인 견인차와 이송중인 전륜 피견인차 및 일반 주행 중인 차량 사이에서 일어날 수 있는 3중 추돌사고를 일반적인 3중 추돌사고와 비교하여 견인 중에 발생하는 추돌사고가 얼마나 위험한지를 직접 확인한다. 각 차량은 CATIA를 이용하여 모델링하고 이를 상용 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인 ANSYS를 통하여 피견인차의 후부를 주행 차량이 들이 받는 추돌을 시뮬레이션한다. 또한 견인차가 피견인차를 들어 올려 발생되는 피견인차의 각도에 따른 추돌의 영향을 해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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