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보과학회:학술대회논문집 (Proceedings of the Korean Information Science Society Conference)
- 한국정보과학회 2010년도 한국컴퓨터종합학술대회논문집 Vol.37 No.1(C)
- /
- Pages.109-113
- /
- 2010
- /
- 1598-5164(pISSN)
브랜드 블로그를 위한 온라인 콘텐트 분석 시스템
Online Content Analysis System For Brand Blog
- In, Joo-Ho (Dept. of Computer Engineering-Korea Aerospace University) ;
- Lee, Sung-Youl (Emnet Inc.) ;
- Kim, Myung-Kyu (Dept. of Computer Engineering-Korea Aerospace University) ;
- Chae, Soo-Hoan (Dept. of Computer Engineering-Korea Aerospace University)
- 발행 : 2010.06.30
초록
인터넷진흥원의 자료에 따르면 2009년 5월을 기점으로 전체가구의 80%가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으며 이중 만 3세 이상의 사용자들도 77.2%에 달한다. 또한 전체 사용자 중 블로그 서비스 사용률은 59.7%에 달하고 있다. 블로그와 같은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서비스의 확대는 생산적 소비자의 확대를 가져왔고 동시에 블로그를 기업 마케팅의 전략 창구로서 변화 시키고 있다. 기업이 직접 블로그를 운영하게 될 때는 콘텐트를 블로그에 게시하는 것 만으로 끝나지 않는다. 언제, 어디서, 어떻게 콘텐트가 읽혀졌는지, 콘텐트가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에 어떤 영향을 가지는가 등의 콘텐트 분석 또한 필수적인 요소가 되는 것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브랜드 블로그의 콘텐트를 분석하기 위한 분석 시스템을 개발하고 이를 적용시켜 브랜드 블로그 상의 콘텐트 추적 결과를 논해보고자 한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