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straints of Variational Section of PSC Box Girder by Placing Piers for Protecting Ship Collision

선박충돌 방지를 위한 교각 위치에 따른 PSC 박스거더의 형상변화 구속조건

  • 안현정 (연세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 김효진 (연세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 김봉근 (연세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 이상호 (연세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Published : 2010.02.24

Abstract

하천, 해상 등에 위치한 교량 설계시 선박충돌을 방지하기 위해 교각 위치를 변화시킬 필요성이 발생한다. 이 때, 교각 위치에 따른 변단면을 갖는 PSC(Prestressed concrete) 박스거더의 형상 변화를 효과적으로 변경하기 위해 고려해야하는 구속조건을 추출하고 정의하였다. PSC 박스거더는 변단면 시공에 일반적으로 적용되는 FCM(Free cantilever method) 공법이 착용된 교량을 착용했으며, 구속조건 정의를 위해 설계지침서를 분석하여 구속조건으로 작용하는 매개변수를 추출하였다. 정의한 구속조건의 적용성을 검증하기 위해 파라메트릭 모델링을 수행하였으며, 그 결과로 생성된 모델에 대한 물량을 산출하여 대상교량에서 산출된 실제 물량과 비교 분석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