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보교육학회:학술대회논문집
- 2010.01a
- /
- Pages.327-331
- /
- 2010
- /
- 1229-3237(pISSN)
Development on Integrated Learning Program Using Robot Programming at Science Education
과학교육과 로봇 프로그래밍을 통합한 학습 프로그램의 개발 - 초등학교 고학년 에너지 단원 중심으로 -
- Lee, Ji-Hyun (Dept. of Computer Education, Daegu University of Education) ;
- Yoo, In-Hwan (Dept. of Computer Education, Daegu University of Education)
- Published : 2010.01.20
Abstract
로봇 프로그래밍은 학생들의 논리적 사고와 문제 해결력, 창의력 등의 고등 사고능력 함양에 적합한 학습 도구이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교육과정 중 고학년 과학의 에너지 단원에서의 학습 도구로서 로봇을 활용한 프로그래밍 교육방법을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초등학교에서 로봇 프로그래밍을 활용하여 통합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차후, 개발된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학교에서 교육적 활용 및 일반화 가능성과 학생들의 고등 사고 능력 증진과의 관계를 알아볼 계획이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