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IE학습이 초등학생의 읽기와 쓰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The Impact of e-NIE Based Study on Reading and Writing skills of Elementary Students

  • 김희진 (진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이재인 (진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Kim, Hee-Jin (Dept. of Computer Education, Chin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Lee, Jae-In (Dept. of Computer Education, Chin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발행 : 2010.01.20

초록

현대사회는 지식정보화 사회로서 인간의 지식을 자원으로 하고 정보통신기술을 접목하여 지식을 체계적이고 유연성 있는 정보로 가공하는 것을 국가 경쟁력의 핵심요소로 사용하고 있다. 그리고 국어과 교육과정는 창의적인 국어사용능력을 배양하고 학습자의 의미 있는 학습을 중요시하며, 실생활과 관련된 교육과정이 되도록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학습자 주변 및 사회적 현상을 다양한 국어 상황에 활용하여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창의적으로 표현하도록 하는 NIE를 학습에 활용하고자 하였다. 나아가 인터넷이 보편화 되어 있는 환경과 정보통신기술의 함양 및 활용을 통한 e-NIE(인터넷을 통한 신문활용학습)를 국어과에 적용하여 읽기 쓰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