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Comparison of Heuristics in Tactical path-finding Using A*

A*를 이용하는 전술적 경로찾기에서 휴리스틱 성능비교

  • Kim, Kyung-Hye (Dept. of Computer Science, Duksung Women's University) ;
  • Cho, Sujin (Dept. of Computer Science, Duksung Women's University) ;
  • Sul, Jeong-A (Dept. of Computer Science, Duksung Women's University) ;
  • Yu, Kyeonah (Dept. of Computer Science, Duksung Women's University)
  • 김경혜 (덕성여자대학교 컴퓨터학과) ;
  • 조수진 (덕성여자대학교 컴퓨터학과) ;
  • 설정아 (덕성여자대학교 컴퓨터학과) ;
  • 유견아 (덕성여자대학교 컴퓨터학과)
  • Published : 2010.11.12

Abstract

전술적 경로찾기에서는 거리나 시간 요소 외에 여러 가지 전술적 요소를 포함한 비용 함수를 사용하여 경로를 탐색한다. 경로찾기에서 가장 많이 이용되는 A* 알고리즘의 경우, 현재 노드에서 목표까지의 추정값을 의미하는 휴리스틱 함수를 이용하는데 대표적인 허용가능 휴리스틱(admissible heuristic)인 유클리디안 거리(Euclidean distance)를 전술적 경로찾기에서 이용하는 경우, 탐색 성능이 저하되는 단점이 있다. 이는 거리이외에 전술적 요소까지 더해진 실제 비용에 비해 직선 거리만을 고려한 휴리스틱 값이 현저하게 작은데 기인한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A*를 이용하는 경로찾기에서 탐색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두 가지 휴리스틱을 제안하고 이들의 허용성을 분석하고 방문 노드수 비교를 통해 탐색 성능을 비교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