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A Study on the Method of Requirements Prioritization by Quantitative of Customer Value - Case Study on Public Services Industry SI Project -

고객가치 정량화를 통한 요구사항 우선순위 방법에 대한 연구 - 공공분야 SI 프로젝트 사례연구를 통한 -

  • Kim, Tae-Hyun (Dept. of Software Engineering, Graduate School of Computer Information & Communication, Korea University) ;
  • In, Hoh Peter (Dept. of Software Engineering, Graduate School of Computer Information & Communication, Korea University) ;
  • Lee, Dong-Hyun (Dept. of Computer and Radio Communications Engineering, Collag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Korea University) ;
  • Kim, Neung-Hoe (Dept. of Computer and Radio Communications Engineering, Collag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Korea University)
  • 김태현 (고려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대학원 소프트웨어 공학과) ;
  • 인호 (고려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대학원 소프트웨어 공학과) ;
  • 이동현 (고려대학교 정보통신대학 컴퓨터. 전파통신공학부) ;
  • 김능회 (고려대학교 정보통신대학 컴퓨터. 전파통신공학부)
  • Published : 2010.11.12

Abstract

소프트웨어 개발초기에 모든 요구사항을 정의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모든 요구사항이 최고의 우선순위를 가지는 것 또한 아니다. 따라서, 올바른 일(Right Thing)을 올바른 순서(Right Order)로 하고, 변경에 따른 시소관계(Trade-off) 의사결정에 도움되는 고객가치 지향적인 요구사항 정제 방법이 필요하다. 본 논문은 고객 입장에서 핵심 서비스와 제품기능 만족도를 판단하는 긍정적인 가치요소와 프로젝트 팀 입장에서 구현 시 발생 비용과 기술적인 위험도를 판단하는 부정적인 가치요소에 의해 고객가치를 정량화하여 요구사항의 우선순위화 방법을 제안한다. 본 논문의 목적은 정해진 일정과 한정된 자원 내에서 반드시 필요한 모든 기능을 포함한 시스템을 고객에게 제공하고 모든 이해당사자들에게 실효성 있는 가치를 제공하여 요구 결항 축소 및 시스템 만족도를 높이는데 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