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도서관 서비스 개선을 위한 수행공학 모형 적용사례

Applying Human Technology Model for Improving the Performance of Service in a Public Library

  • 박경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
  • 오경묵 (숙명여자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Park, Kyung-Hee (Graduate School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okmyung Women's University) ;
  • Oh, Kyung-Mook (Dept.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okmyung Women's University)
  • 발행 : 2010.08.20

초록

본 연구는 수행공학 모형을 적용하여 공공도서관의 서비스의 주요 문제점과 원인을 탐색하고 적절한 해결방안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해 A공공도서관 서비스를 대상으로 ISPI(International Society for Performance Improvement)수행공학 모형을 적용하여 이 모형절차에 따라 문제점분석, 원인분석, 해결책 선정을 순서에 따라 시행하였다. 문제점에 대한 원인은 Gilbert의 BEM 모형의 틀을 사용하여 환경적인 요소와 개인적인 요소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이렇게 발견된 원인들 중 선택된 원인에 대하여 해결책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수행공학 모형의 도서관 서비스 적용을 통해 향후 도서관 관련의 다양한 영역에서의 문제점 해결책을 강구하는데 아이디어를 제공하고자 한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