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tural Language-based Immersive English Tutoring System

자연어 대화 기반 몰입환경 영어 교육 시스템

  • Lee, Kyusong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POSTECH) ;
  • Lee, Sungjin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POSTECH) ;
  • Lee, Jonghoon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POSTECH) ;
  • Noh, Hyeongjong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POSTECH) ;
  • Lee, Gary Geunbae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POSTECH)
  • 이성진 (포항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이규송 (포항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이종훈 (포항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노형종 (포항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이근배 (포항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Published : 2010.10.08

Abstract

최근 국가적 차원에서 영어교육에 대한 많은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으나 기존의 주입식, 암기식 영어 교육은 회화 실력 향상에 큰 도움을 주지 못하였다. 컴퓨터를 이용한 영어교육 또한 많은 관심을 얻고 있으나 실제 의사소통을 위한 회화 학습에 대한 고려는 깊지 않으며, 주어진 흐름의 대본을 따라 단순히 읽고 반복하는 수준의 시스템만 존재하고 있다. 이러한 학습형태는 흥미 유발 동기가 약하여 사용자로 하여금 장기간 꾸준히 학습하게 만들지 못한다는 문제가 있다. 이러한 문제점에 대하여 제2언어 습득 이론에 바탕을 둔 자연어 처리 기반 몰입 환경 영어 교육 시스템을 제안한다. 이는 도메인 확장성이 뛰어난 예제 기반 대화 시스템을 3 차원 가상공간과 결합한 시스템으로 자연스러운 대화를 통한 외국어 회화 연습을 하는 과정에서 학습자의 발화 오류를 분석하고 교육적 피드백을 제공한다. 또한 현실과 비슷한 몰입 환경에서 체험형 기술을 통해 자발적인 학습을 유도하고 집중력, 기억력을 획기적으로 높이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는 영어교육 시스템의 이론적 배경, 예제 기반 대화관리, 시스템 구성요소와 동작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기술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