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소득층 아동을 위한 로봇교육 사례연구

Case Study on Robot Education for Children in Lower-Income Group

  • Lee, Sun-Woo (School of Robotics, Kwangwoon University) ;
  • Park, Ill-Woo (School of Robotics, Kwangwoon University) ;
  • Han, Jeong-Hye (School of Robotics, Kwangwoon University) ;
  • Jo, Mi-Heon (Dept. of Computer Education, Cheo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Kim, Jin-Oh (School of Robotics, Kwangwoon University)
  • 투고 : 2010.08.02
  • 심사 : 2010.08.04
  • 발행 : 2010.08.10

초록

로봇을 통한 창의성과 문제해결력 신장에 대한 기대뿐만 아니라 영재교육 등의 다양한 요구에 의해 사교육 및 방과후학교 로봇교실은 매우 활성화되어 있다. 그러나 로봇교육은 인지적 영역뿐만 아니라 정의적 영역에 대한 효과도 매우 크게 기대되는데, 경제적 형편이 어려운 아동에게는 로봇키트 등의 가격 부담으로 균등한 기회조차 주워지지 못하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의 u-러닝 사업의 일환으로 저소득층 아동들을 대상으로 통제집단과 실험 집단으로 나누어 무상으로 1년간 로봇교육을 실시하여, 정의적 영역과 인지적 영역 그리고 창의성의 유창성 부분에서 어떠한 변화가 일어나는지에 대한 관찰연구를 실시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의 u-러닝 사업의 일환으로 저소득층 아동들을 대상으로 통제집단과 실험집단으로 나누어 무상으로 1년간 로봇교육을 실시하여, 정의적 영역과 인지적 영역 그리고 창의성의 유창성 부분에서 어떠한 변화가 일어나는지에 대한 사전사후 비교연구를 실시하고 있다. 현재까지 관찰로 아이들의 태도가 변화하는 성공사례들이 나타나고 있어, IT와 접목된 로봇교육을 통하여 저소득층 아동의 창의적이고 자발적인 태도를 육성하기 위한 가능성이 보여진다.

Supported by the Ministry of Knowledge Economy, this research explored the potentiality of the use of hands-on robots in elementary school curriculum. On the basis of the analysis of prior research, we defined the meaning and the characteristics of hands-on robots. The priority was given to the development of lesson plans in attempting to activate the use of robots in elementary school curriculum. Also considering the difficulties faced in schools and the characteristics of robot-based instruction, we classified hands-on robots according to the shape and the goal of use.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