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신재생에너지학회:학술대회논문집
- 2009.06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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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ages.656-6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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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9
A Study on the Effects of Temperature and Flow Rate for DMFC Performance
DMFC에서 온도 및 유량이 성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Kim, Hong-Gun ;
- Kwac, Lee-Ku ;
- Kang, Young-Woo ;
- Kim, Tae-Jin ;
- Kwak, Sang-Hee ;
- An, Kay-Hyeok ;
- Park, Gyung-Se
- 김홍건 (전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
- 곽이구 (전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
- 강영우 (전주대학교 메카트로닉스공학과) ;
- 김태진 ((주)전북테크노파크 연료전지핵심기술연구센터) ;
- 곽상희 ((주)전북테크노파크 연료전지핵심기술연구센터) ;
- 안계혁 ((재)전주탄소기술원) ;
- 박경세 (군산대학교 자연과학대학 화학과)
- Published : 2009.06.25
Abstract
직접메탄올형 연료전지(Direct Methanol Fuel Cell)는 휴대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소형 전원용으로 주로 개발되고 있으며, 다양한 용도로 사용이 가능하다. 하지만 직접메탄올연료전지에서 전해질로 많이 쓰이는 Nafion막은 이를 통한 메탄올 크로스오버(Crossover) 때문에 연료전지의 성능을 제한시키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Nafion 117를 사용하여 전극 면적 100cm2 의 DFMC용 MEA를 제작하고, 공기 유량을 3ml/mim으로 고정하고, 메탄올 유량을 2,3 ml/min로 각각 공기극와 연료극에 공급하여 온도변화(50, 60, 70,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