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보교육학회:학술대회논문집
- 2009.08a
- /
- Pages.47-52
- /
- 2009
- /
- 1229-3237(pISSN)
The Effect of Scratch Programing Learning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Flow Level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학습이 초등학생의 몰입 수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Ahn, Kyoung-Mi (Dept. of Computer Education,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Sohn, Won-Sung (Dept. of Computer Education,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Published : 2009.08.11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스크래치를 활용한 프로그래밍 교육이 학생들의 몰입 수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연구하는 데 있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정보통신이해 영역 중 '프로그래밍의 기초' 에 관한 학습 내용을 중심으로 스크래치로 학습하고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선정하여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스크래치를 활용한 프로그래밍 교육 후에 몰입 수준이 높아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몰입 수준의 향상은 학업성취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스크래치를 활용한 프로그래밍 교육활동이 프로그래밍 성취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