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칼로리미터를 이용한 자동차 내장재의 열적 특성

Thermal Characteristics Of Car Interior Materials Using Cone Calorimeter

  • 김영탁 (강원대학교 산업과학대학원) ;
  • 김해림 (강원대학교 방재전문대학원) ;
  • 박영주 (강원대학교 방재전문대학원) ;
  • 이해평 (강원대학교 소방방재학부)
  • Kim, Young-Tak (Graduate School of Industry Science, Kangwon National University) ;
  • Kim, Hae-Rim (Graduate School of Disaster Prevention, Kangwon National University) ;
  • Park, Young-Joo (Graduate School of Industry Science, Kangwon National University) ;
  • Lee, Hae-Pyeong (School of Fire & Disaster Prevention, Kangwon National University)
  • 발행 : 2009.04.16

초록

FMVSS 302 수평 연소 시험법을 통과한 자동차 내장재의 열적 특성을 평가하기 위해서 콘칼로미터를 이용하여 시험을 수행하였다. 화재 위험과 관련된 착화시간(time to ignition), 열방출률(heat release rate), 질량감소율(specific mass loss rate), 감쇠계수(extinction coefficient) 그리고 연기요소(smoke factor)와 같은 여러 가지 요소들을 분석하였다. 최대 열방출률값은 시험편에 따라 232${\sim}$635kW/$m^2$으로 큰 편차를 보였으며, 연기요소 또한 99${\sim}$551MW/$m^2$로 큰 편차를 보였다. 보조매트의 최대 열방출률은 다른 시험편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낮은 값을 보였지만, 총연기 발생이 다른 시험편에 비해서 상당히 높았다. 따라서 최대 열방출률과 총 연기발생을 함께 고려한 연기요소값은 상대적으로 다른 시험편에 비해서 높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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