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계 고교에서 모둠별 학습 강화를 위한 온라인 평가 시스템

On-line Assesment System for Improving of Learning by Group inVocational High School

  • 조신원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정보컴퓨터교육) ;
  • 이선영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정보컴퓨터교육) ;
  • 이세훈 (인하공업전문대학 컴퓨터시스템과) ;
  • 이정현 (인하대학교 공과대학 컴퓨터정보공학부)
  • Cho, Sin-W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Inha University) ;
  • Lee, Sun-Young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Inha University) ;
  • Lee, Se-Hoon (Dept. of Computer&Systems, Inha Technical College) ;
  • Lee, Jung-Hyun (School of Computer Science & Information Technology, Inha University)
  • 발행 : 2009.01.08

초록

정보 컴퓨터 분야의 실무현장에서 요구하는 인재는 바로 문제해결력과 프로젝트 수행능력을 갖춘 현장적 합성 연재라 하겠다. 본 논문에서는 정보 컴퓨터 분야의 전문계 고교에서 문제해결력과 프로젝트 수행능력을 갖춘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프로젝트식 모둠별 협력 학습 교육과정을 제안하고, 학습을 직접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온라인 평가 시스템을 설계 및 구현한다. 제안하는 시스템을 통해 진행되는 모둠별 학습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으며, 향후 같은 교육과정을 이수하는 학습자에게 사례 데이터베이스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실무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외부전문가의 교과과정 참여를 이끌고 시간 공간적인 제약을 제안하는 시스템을 통해 극복할 수 있을 것이며, 각 진행 단계마다 평가되는 결과를 즉각적이고 다양한 형태로 피드백 해줌으로 해서 학습자는 동기부여와 학습강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