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tomatic Depth Generation Using Laws' Texture Filter

로스 텍스처 필터 기반 영상의 자동 깊이 생성 기법

  • Jo, Cheol-Yong (Dept. of Computer and Communications Engineering, IT College, Kangwon National University) ;
  • Kim, Je-Dong (Dept. of Computer and Communications Engineering, IT College, Kangwon National University) ;
  • Jang, Sung-Eun (Dept. of Computer and Communications Engineering, IT College, Kangwon National University) ;
  • Choi, Chang-Yeol (Dept. of Computer and Communications Engineering, IT College, Kangwon National University) ;
  • Kim, Man-Bae (Dept. of Computer and Communications Engineering, IT College, Kangwon National University)
  • 조철용 (강원대학교 IT대학 컴퓨터정보통신공학과) ;
  • 김제동 (강원대학교 IT대학 컴퓨터정보통신공학과) ;
  • 장성은 (강원대학교 IT대학 컴퓨터정보통신공학과) ;
  • 최창열 (강원대학교 IT대학 컴퓨터정보통신공학과) ;
  • 김만배 (강원대학교 IT대학 컴퓨터정보통신공학과)
  • Published : 2009.11.14

Abstract

영상의 깊이 정보를 추출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연구이다. 다양한 유형의 영상 구조의 분석이 필요하지만 많은 경우에 주관적인 판단의 도움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로스 텍스처 필터를 기반으로 정지 영상의 깊이를 자동으로 생성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로스 텍스처 필터는 단안 비전에서 3D 깊이를 얻기 위한 방법으로 활용되었는데, 실제 2D 영상에서 깊이를 예측하기 위해 텍스처 편차, 텍스처 기울기, 색상 등을 활용한다. 로스 필터는 $1{\times}5$ 벡터로부터 콘볼루션을 이용하여, 20여개의 $5{\times}5$ 콘볼루션 필터가 구해지는데, 영상에 필터를 적용하여 로스 에너지를 계산한다. 구해진 에너지를 깊이 맵으로 변환하고, 깊이 맵에서 특징 점을 구하고, 특징 점들로부터 델러노이 삼각화를 이용하여 삼각형 깊이 메쉬를 얻는다. 구해진 깊이 맵의 성능을 측정하기 위해 카메라 시점을 변경하면서 영상의 3D 구조를 분석하였으며, 입체영상을 생성하여 3D 입체 시청 결과를 분석하였다. 실험에서는 로스 텍스처 필터를 이용하는 깊이 생성 방법이 좋은 효과를 얻는 것을 확인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