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의 SCM에 대한 동기화 정도와 만족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SCM Motivation and Satisfaction for Small-Medium Business

  • 김영진 (서울산업대학교 경영학과) ;
  • 천세학 (서울산업대학교 경영학과)
  • 발행 : 2009.05.20

초록

최근 대기업을 중심으로 하여 SCM에 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이와 관련한 연구는 매우 고무적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내의 대다수 중소기업들은 SCM에 대한 인식자체 및 동기화 정도가 매우 부족할 뿐 아니라 중소기업과 관련한 SCM에 대한 국내의 연구도 매우 미미한 상황이다. SCM이 중소기업에 도입시 그 유용성에 대한 찬반 논란이 외국의 사례에서는 볼 수 있지만 국내의 경우 이에 대한 논의가 잘 되지 않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중소기업들이 SCM의 동기화 요인과 이의 성과에 대한 만족도가 어떠한 영향을 갖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이것이 도입유무와 상관없이 기업이 현실적으로 고려하고 있는 SCM 성과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 특히 중소기업의 공급망사슬의 위치와 IT서비스의 인식정도와 활용정도에 따라서 파트너 기업 관계, 자사 내부 요인이 SCM 동기화정도와 성과 만족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본다. 본 연구를 통해 국내의 중소기업들이 SCM도입에 관한 실질적인 동기화 정도를 살펴볼 수 있고, 국내 중소기업들이 SCM을 도입시 고려해야하는 문제점을 파악하여 향후 정부의 중소기업 정보화지원정책에 관한 시사점을 도출한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