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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진화를 위한 아키텍쳐 기반 프로그래밍

Architecture Based Programming for Software Evolution

  • 조병일 (성균관 대학교 전기전자컴퓨터공학과) ;
  • 윤현상 (성균관 대학교 전기전자컴퓨터공학과) ;
  • 이은석 (성균관 대학교 전기전자컴퓨터공학과)
  • Cho, Beoungil (Department of Electrical and Computer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
  • Youn, Hyun-sang (Department of Electrical and Computer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
  • Lee, Eunseok (Department of Electrical and Computer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 발행 : 2009.11.13

초록

아키텍쳐를 기반으로 디자인 된 소프트웨어는 컴포넌트간의 낮은 결합력 때문에 재사용이나 부분적인 수정이 쉽다. 일반적으로 아키텍쳐는 디자인 단계에서 구성되며 아키텍쳐 디자인을 바탕으로 컴퍼넌트들을 구현한다. 그러나 프로그래밍 언어의 컴퍼넌트간 인터페이스는 아키텍쳐의 커넥터와 다르기 때문에 구현된 코드는 아키텍쳐 디자인을 있는 그대로 반영하지 못 한다. 결과적으로 차후 프로그램 코드의 수정이나 재사용이 아키텍쳐 디자인의 변경보다 복잡해진다. 본 논문에서는 아키텍쳐의 커넥터를 클래스를 통해 명확히 구현함으로써 아키텍쳐 디자인을 그대로 유지하는 코드 작성법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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