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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문 웹 페이지 로그를 이용한 개인화된 문맥광고 기법

Personalized Contextual Advertising Scheme using Logs of Web Page Visited

  • 심규선 (고려대학교 정보통신대학 컴퓨터통신공학부) ;
  • 이명수 (고려대학교 정보통신대학 컴퓨터통신공학부) ;
  • 최재호 (고려대학교 정보통신대학 컴퓨터통신공학부) ;
  • 이상근 (고려대학교 정보통신대학 컴퓨터통신공학부)
  • Shim, Kyu-Sun (Division of Computer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Korea University) ;
  • Lee, Myong-Soo (Division of Computer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Korea University) ;
  • Choi, Jae-ho (Division of Computer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Korea University) ;
  • Lee, SangKeun (Division of Computer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Korea University)
  • 발행 : 2009.11.13

초록

사용자가 방문한 웹 사이트와 연관된 광고를 웹 페이지에 실어주는 문맥광고 관련 연구가 광고 효율성 측면에서 최근 주목을 받고 있다. 이러한 문맥광고 관련 연구의 핵심은 웹 페이지와 웹 광고간의 연관성을 높여주는데 있는데, 연관성 향상 방안으로 최근 사용자 의도 분석을 통한 연관성 향상 기법이 많이 연구되고 있다. 그러나 기존 연구에서는 사용자가 로그인을 해야 하거나, 로그 정보를 일정기간이상 수집해야만 사용자 의도 분석이 가능 하다는 문제점이 존재 한다. 본 논문에서는 로그인이나 많은 양의 로그정보 수집 없이 한 세션 내에서 방문한 웹 페이지 로그만을 이용하여 개인화된 문맥 광고를 제공하는 문맥광고 기법을 제안한다. 실험 결과에서는 제안하는 기법이 기존의 광고 기법에 비해 사용자가 판단하는 웹 페이지와 웹 광고의 연관성 (precison) 이 기존의 기법에 비해 높아짐을 증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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