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강화 이론을 적용한 효과적인 이러닝 학습 시스템 연구

A Study of the Effective e-Learning System Applied the Reinforcement Theory

  • 김진영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전자계산교육전공) ;
  • 우종정 (성신여자대학교 IT학부)
  • Kim, Jeenyoung (Computer Science Education Major, Sungshin Women's University) ;
  • Woo, Jongjung (School of Information Technology, Sungshin Women's University)
  • 발행 : 2009.11.13

초록

인터넷을 이용한 이러닝 시스템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기 때문에 최근 교육 분야에서 각광 받고 있다. 그러나 교수자의 통제가 없기에 학습자들의 의지가 부족할 경우 불성실하게 학습에 임할 가능성이 농후하고, 면대면 수업에 비하여 교수자-학습자간의 상호작용이 어렵다는 점 등이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완화시키고자 스키너의 강화이론을 적용하여 교수자-학습자간 상호작용을 증진시켜 학생들의 학습 몰입을 돕고, 궁극적으로 보다 효과적인 이러닝이 이루어 질 수 있는 학습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했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