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중학교 정보 교과서 선택 기준 제안

Selection Criteria for Information Textbooks in Middle School

  • 김영주 (충북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이종연 (충북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Kim, Yeong-Ju (Dept of Computer Education,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
  • Lee, Jong-Yun (Dept of Computer Education,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 발행 : 2009.11.13

초록

기존의 교과서 평가를 위한 준거에는 Shmidt의 일반적인 교과서 평가 준거, Dover의 교과서 선택 준거, Huetteman의 교과서 평가 준거, Romey의 탐구성에 대한 교과서 분석법 등이 있다. 아울러 2007년 공시된 2007년 개정 교육과정의 정보 교과목은 2010년부터 중학교 1학년에 적용된 뒤, 중등학고 전체로 확대 시행될 예정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교과서 평가 준거를 분석하여 새로운 정보 교과서의 비교분석을 위한 선택준거를 제안한다. 또한 제시된 선택준거와의 비교를 위해 정보 교과서 2종을 Hutteman과 Romey의 분석법을 적용해 평가하였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