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개인정보보호 교육을 위한 학습지도안 모델링

A Model of Instruction and Learning Plan for Privacy Protection Education

  • 박귀자 (부경대학교 정보보호협동과정) ;
  • 이경현 (부경대학교 전자컴퓨터정보통신공학부)
  • Park, Kwija (Dept. of Information Security, Pukyong National Univ.) ;
  • Rhee, Kyung-Hyune (Division of Electronic, Computer and Telecommunication Engineering, Pukyong National Univ)
  • 발행 : 2009.04.23

초록

정보통신기술의 발전과 활용의 증가는 교육현장에서도 구성원간 신속하고 편리한 의사소통수단임과 동시에 효과적인 교수학습매체로써 그 역할이 증대되고 있다. 각 초등학교에서도 전 학년에 걸쳐 주당 1시간씩 재량활동으로 ICT활용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데 반해 각종 역기능도 심각하게 노출되고 있다. 학교마다 정보통신윤리 교육강화를 내세우고 있으나 대개 전교단위로 일시적이고 설명위주의 교수활동으로 끝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역할놀이 교수 학습모형을 기반으로 ICT활동과 연계하여 초등학생들이 개인정보 관리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인식하고, 실천의지를 다질 수 있도록 효과적으로 수업을 전개할 수 있는 학습지도안을 모델링해 본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