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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Study on Serious Game Contents for Silver Generation

실버세대를 위한 기능성 게임 콘텐츠에 관한 연구

  • Lee, Hyun-Cheol (Dept of Digital Contents, Dongshin University) ;
  • Joo, Jae-Hong (Dept of Digital Contents Cooperative Research Center, Dongshin University) ;
  • Yang, Yong-Dae (Dept of Digital Contents Cooperative Research Center, Dongshin University) ;
  • Kim, Eun-Seok (Dept of Digital Contents, Dongshin University) ;
  • Hur, Gi-Taek (Dept of Digital Contents, Dongshin University)
  • 이현철 (동신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과) ;
  • 주재홍 (동신대학교 디지털콘텐츠협동연구센터) ;
  • 양용대 (동신대학교 디지털콘텐츠협동연구센터) ;
  • 김은석 (동신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과) ;
  • 허기택 (동신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과)
  • Published : 2009.04.23

Abstract

최근 전 세계적으로 노인 인구가 차지하는 비중이 갈수록 증가하고 있어 세계적으로 고령화는 미래에 우리가 직면하게 될 가장 큰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고령화 사회에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해서는 고령자가 주체가 되어 생활환경의 설계를 위한 실버 운용 시스템의 구조적 변화의 방향성을 제시 할 필요가 있다. 이 과정에서 요구되는 사회적 커뮤니티는 실버세대에게 자신감과 즐거움을 제공하고, 삶의 질을 높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며 기능성 게임 콘텐츠는 실버세대의 커뮤니티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실버 세대의 여가 활용과 건강 유지를 위해 조작이 용이한 인터페이스 기술을 이용한 기능성 게임 콘텐츠인 두더지 밟기 게임을 제안한다. 제안 방법은 단순한 UI와 무선 인터페이스 기술을 활용함으로써 게임 조작의 용이성을 확보할 수 있고 근력강화, 균형성 및 유연성 기능과 더불어 재미와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