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료전지 동특성 모델 기반 FC-PCS용 배터리 최적 설계

Optimal design of FC-PCS battery based on fuel cell dynamic modeling

  • 우동균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
  • 고정민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
  • 김종수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
  • 이병국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 Woo, Dong-Gyun (School of Information & Communication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
  • Ko, Jeong-Min (School of Information & Communication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
  • Kim, Jong-Soo (School of Information & Communication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
  • Lee, Byoung-Kuk (School of Information & Communication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 발행 : 2009.04.23

초록

본 논문은 연료전지의 동특성을 모델링하고 시뮬레이션 결과를 이용하여 시스템에서 에너지 보상 배터리의 최적화 설계 방법을 제안하였다. 다양한 전기화학방정식과 실제 연료전지의 측정 데이터를 기반으로 연료전지 모델링을 수행하고, 시뮬레이션 결과를 분석하여 시스템에서 요구되는 전력을 계산하여 배터리를 용량을 산정 하였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