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timal Design Methodology of FC-PCS using Fuel Cell Simulation Model

연료전지 시뮬레이션 모델을 이용한 FC-PCS 최적 설계기법

  • Shin, Seung-Min (School of Information & Communication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
  • Kim, Jong-Soo (School of Information & Communication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
  • Choe, Gyu-Yeong (School of Information & Communication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
  • Lee, Byoung-Kuk (School of Information & Communication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 신승민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
  • 김종수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
  • 최규영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
  • 이병국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 Published : 2009.04.23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비선형 출력 특성을 가지는 연료전지를 시뮬레이터로 구성하고 이를 이용한 최적의 연료전지용 전력변환기 (PCS) 설계기법을 기술한다.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 (PEMFC)를 모델링하여 시뮬레이터를 구성하고 이상적인 DC 전압원과 연료전지 전원 인가에 따른 특징을 이론적으로 해석한 후 시뮬레이션을 통해 이론적 타당성을 검증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