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 칠십리 축제의 홍보를 위한 스토리텔링

Storytelling for Public Relations of Seoguipo Chilsimri Festival

  • 조재춘 (제주대학교 사범대학 컴퓨터교육과) ;
  • 이희남 (제주대학교 사범대학 컴퓨터교육과) ;
  • 강진수 (제주대학교 건축학부 건축학) ;
  • 조정원 (제주대학교 사범대학 컴퓨터교육과)
  • Cho, Jae-Choon (Dept. of Computer Education, Jeju National University) ;
  • Lee, Hee-Nam (Dept. of Computer Education, Jeju National University) ;
  • Kang, Jin-Su (Architecture, Jeju National University) ;
  • Cho, Jung-Won (Dept. of Computer Education, Jeju National University)
  • 발행 : 2009.05.22

초록

성공적인 축제를 위해서 가장 중요한 요건은 보다 많은 사람들의 참여를 이끌어야 함은 물론이고, 간접적인 참여보다는 직접적인 참여로 유도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축제의 배경과 행사의 내용 및 참여 방법 등을 적극적이고 효과적인 홍보할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하나, 그동안의 제주 지역에서 열리는 축제에서는 단순한 유인물이나 웹기반의 제한적인 홍보 방식에서 머무른 실정이었다. 본 논문에서는 제주 서귀포 칠십리 축제의 적극적인 홍보를 위해 지정 캐릭터와 서복의 이야기를 활용한 스토리텔링을 기획 및 제작하였다. 이를 통해 이야기가 있는 축제로 승화하고, 축제의 정보를 재미있고 쉽게 전달하여 참가자의 흥미를 유도하며, 축제 테마의 이야기를 상품화로 연결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축제의 대상인 서귀포 칠십리 거리를 스토리텔링기반 테마의 거리로 조성하여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할 수 있도록 제시하였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