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the Social & Cultural aspect of Reality TV

리얼리티 TV의 사회문화적 현상에 대한 고찰

  • Hahm, Hyun (Dept. of Broadcasting & Digital Media, Chungwoon University)
  • 함현 (청운대학교 방송영상학과)
  • Published : 2009.05.22

Abstract

미디어 문화는 대량 생산과 거대한 수용자 집단을 구성하고 있으며, 대중의 일상성의 문화로 자리매김 하고 있는 특징을 갖고 있다. 그러나 리얼리티 TV는 대량생산과 확산에 따른 다양한 사회문화적 현상을 야기하고, 비판적 견해도 따르고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리얼리티 TV에 대한 재해석의 필요성이 요구됨을 인식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회문화적으로 미치는 영향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