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 환경을 위한 정보윤리 교과과정의 설계

Information Ethics Course for Ubiquitous Environment

  • 조정원 (제주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정승도 (한양사이버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 조태경 (상명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 김욱진 (한국정보화진흥원 정보문화사업단 정보윤리사업부) ;
  • 김봉섭 (한국정보화진흥원 정보문화사업단 정보윤리사업부)
  • 발행 : 2009.12.04

초록

정보화 사회를 거쳐 유비쿼터스 환경으로 나아가고 있는 정보기술은 이제 우리의 생활 곳곳에서 그 대체를 생각할 수 없을 정도로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으나 역설적으로 그에 따른 역기능이 큰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현재의 정보기술에 바탕을 둔 정보윤리교육은 최근의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필요성뿐 만 아니라 미래의 건전한 유비쿼터스 세상의 구현을 위해서도 그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정보기술의 건전화와 올바른 이용 문화의 확산을 위해, 역기능 중심의 윤리적인 관점보다는 정보기술의 순기능을 중심으로 하여 역기능에 대해 분석 및 고찰하고, 순기능의 강화방안과 그에 따른 정보기술과 문화에 대해 다루는 새로운 접근 방법으로 문제기반학습을 적용한 정보윤리 교과과정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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