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alysis of Cylinder-to-Cylinder EGR Distribution of Gasoline Engine Intake Manifold

가솔린엔진 흡기매니폴드의 기통별 EGR 분배특성 연구

  • Yeom, Kyoung-Min (Mechanical Engineering Dept., Graduate School, Kongju National University) ;
  • Lee, Sang-In (Mechanical Engineering Dept., Graduate School, Kongju National University) ;
  • Park, Sung-Young (Div. of Automotive & Mechanical Engineering, Kongju National University)
  • 염경민 (공주대학교 일반대학원 기계공학과) ;
  • 이상인 (공주대학교 일반대학원 기계공학과) ;
  • 박성영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Published : 2009.12.04

Abstract

최근 자동차 배기가스 규제가 더욱 강화됨에 따라 완전 연소를 통한 배기가스 저감에 관하여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특히, 고온 연소시 문제가 되는 질소 산화물의 저감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질소 산화물을 저감하는데 효과적인 EGR 기술의 도입이 보편화되고 있지만, 각 실린더별 EGR 분배 특성에 따라 엔진의 성능이 달라지는 역효과가 발생한다. 시제품을 동한 EGR 분배특성 파악은 비용과 시간 측면에서 상당한 난제가 산재해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실험시간과 비용 절감을 위하여 1D 성능해석 프로그램인 GT-Power를 적용 EGR의 분배특성을 예측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