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솔린엔진 인젝터의 분무특성

Performance Characteristics for the Gasoline Engine Injector

  • 이상인 (공주대학교 일반대학원 기계공학과) ;
  • 이성원 (공주대학교 일반대학원 기계공학과) ;
  • 박성영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Lee, Sang-In (Mechanical Engineering Dept., Graduate School, Kongju National University) ;
  • Lee, Sung-Won (Mechanical Engineering Dept., Graduate School, Kongju National University) ;
  • Park, Sung-Young (Div. of Mechanical & Automotive Engineering, Kongju National University)
  • 발행 : 2009.12.04

초록

본 연구은 자동차용 가솔린엔진에 장착되는 인젝터의 연료공급 특성에 대한 것으로, 가솔린 엔진의 전자제어식 포트 연료분사는 분무장치와 흡기포트의 최적화 및 분무특성이 우수해야 엔진의 성능 향상 및 배기가스 저감의 목적을 이룰 수 있다. 4홀과 12홀 인젝터의 장착각 변화와 포트 마스킹의 형상변화에 따른 벽유량을 측정?분석하였고 분무가시화 실험을 통하여 분무성장과정과 분사각, 연료미립화 및 분무도달거리를 분석하였다. 벽류측정 실험을 통하여 벽류는 미립화정도와 흡기유동과 유속에 가장 큰 영향을 받는 것으로 판단되며, 12홀 인젝터 대비 4홀 인젝터는 분무압력에 따라 분무특성의 변화량이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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