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nual Conference on Human and Language Technology (한국정보과학회 언어공학연구회:학술대회논문집(한글 및 한국어 정보처리))
- 2009.10a
- /
- Pages.247-250
- /
- 2009
- /
- 2005-3053(pISSN)
Effects of Word Recall on English Vocabulary Learning
단어회상이 영어어휘 학습에 미치는 영향
- Baik, Yeonji (Department of Psychology, Korea University) ;
- Choi, Jiyoun (Department of Psychology, Korea University) ;
- Chung, Taewon (Department of Psychology, Korea University) ;
- Nam, Kichun (Department of Psychology, Korea University)
- Published : 2009.10.09
Abstract
본 실험에서는 단어회상이 영어어휘 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160개 단어 쌍에 대해 어휘학습을 실시하였다. 세 종류의 어휘 학습 방법(교대학습, 반복검사, 반복학습)을 채택하여 학습을 실시하였으며 학습 1주일 후 160개 단어 쌍에 대해 지연회상검사를 실행하였다. 그 결과 세 종류의 어휘 학습 방법 중 단어회상을 강조한 두 개의 어휘 학습 방법에서 그렇지 않은 조건에 비해 유의미하게 좋은 지연회상률을 보였다. 또한 실험 참가자를 대상으로 선호하는 학습 방법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63.5%의 설문 응답자가 한 번 학습한 것에 대해 스스로 시행하는 회상 검사를 선호하였다. 그러나 자가검증을 통한 회상 검사 자체가 효과적인 학습 방법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