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공통 정보를 이용한 데이터마이닝 기반의 고객 분류 기법에 대한 연구

Study of Customer Classification Algorithm Based on Data Mining Technology Using Customer Common Information

  • 김영일 (한국전력공사 전력연구원 녹색성장연구소) ;
  • 송재주 (한국전력공사 전력연구원 녹색성장연구소) ;
  • 양일권 (한국전력공사 전력연구원 녹색성장연구소)
  • Kim, Young-Il (Green Growth Laboratory, Korea Electric Power Research Institute, KEPCO) ;
  • Song, Jae-Ju (Green Growth Laboratory, Korea Electric Power Research Institute, KEPCO) ;
  • Yang, Il-Kwon (Green Growth Laboratory, Korea Electric Power Research Institute, KEPCO)
  • 발행 : 2009.07.14

초록

자동검침 데이터를 이용하여 고객의 가상 부하패턴을 생성하고 회선 및 구간의 부하를 분석하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에 연구된 산업분류 별 평균 부하패턴을 이용하는 방법과 고객의 부하 형태 인덱스를 이용한 방법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법으로 고객의 속성정보를 이용하여 고객을 분류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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