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pe Design of IPMSM for HEV Traction Motor to Reduce Usage of Permanent Magnet and to Ensure Maximum Output Power

영구자석 사용량 저감과 최대출력 확보를 위한 HEV 구동용 IPMSM의 형상설계

  • Jung, Jae-Woo (School of Mechanical Engineering, Hanyang University) ;
  • Lee, Tae-Guen (School of Mechanical Engineering, Hanyang University) ;
  • Lee, Jung-Jong (School of Mechanical Engineering, Hanyang University) ;
  • Lee, Geun-Ho (School of Mechanical Engineering, Hanyang University) ;
  • Hong, Jung-Pyo (School of Mechanical Engineering, Hanyang University) ;
  • Kim, Ki-Nam (HEV System Engineering Team, Hyundai.Kia motors)
  • 정재우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
  • 이태근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
  • 이정종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
  • 이근호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
  • 홍정표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
  • 김기남 (현대.기아 자동차 하이브리드 설계팀)
  • Published : 2009.07.14

Abstract

일반적으로 매입형 영구자석 동기전동기는 영구자석의 사용량이 많을수록 돌극비를 향상 시킬 수 있으므로 발생토크 중 릴럭턴스 토크의 비중을 키울 수 있다. 이는 토크 발생 시 입력전류를 저감시켜 동손이 감소하고 효율을 향상시키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하지만 최근에 희토류계 영규자석의 가격 상승으로 인하여 영구자석 형 전동기 개발에 있어 제약이 따르는 상황이며 가격 경쟁력을 위하여 영구자석의 사용량을 저감시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HEV 구동용 매입형 영구자석 동기전동기를 대상으로 영구자석 사용량 저감 설계에 대하여 다루고자 한다. 영구자석 사용량 저감은 영구자석의 두께를 변경시켜서 검토하였으며 실험을 통한 영구자석의 감자특성을 검토하여 최적의 두께를 결정하였다. 영구자석 두께 저감에 따라 감소한 최대출력 확보를 위하여 회전자의 형상설계를 기계적 구조해석과 병행하여 수행하였다. 최종으로 설계된 모델의 특성은 Prototype과 비교하여 성능만족 여부 및 영구자석 사용량 변화를 확인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