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료전지의 최대 효율점 추적 제어

Maximum Efficiency Point Tracking (MEPT) Control of Fuel Cell

  • 장민호 (서울대학교 전력전자 시스템 연구실) ;
  • 이재문 (서울대학교 전력전자 시스템 연구실) ;
  • 김종훈 (서울대학교 전력전자 시스템 연구실) ;
  • 백종복 (서울대학교 전력전자 시스템 연구실) ;
  • 조보형 (서울대학교 전력전자 시스템 연구실)
  • Jang, Min-Ho (Seoul National University / Power electronics system laboratory) ;
  • Lee, Jae-Moon (Seoul National University / Power electronics system laboratory) ;
  • Kim, Jong-Hoon (Seoul National University / Power electronics system laboratory) ;
  • Baek, Jong-Bok (Seoul National University / Power electronics system laboratory) ;
  • Cho, Bo-Hyung (Seoul National University / Power electronics system laboratory)
  • 발행 : 2008.10.31

초록

연료전지가 동작할 때에는 공기공급을 위한 압축기가 동작하게 되는데 공기의 유량에 따라 연료전지의 출력전력이 달라진다. 또한 공기의 유량에 따라 압축기에서 소비하는 전력이 달라지기 때문에 공기 유량에 따른 연료전지의 최대 효율점이 존재하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연료전지의 출력전력에서 압축기의 손실전력을 제외한 순수 파워를 최대로 낼 수 있는 유량을 추적 제어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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