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elopment of Cooling System for 100kW Electric Power Train Applied to Fuelcell Vehicle

연료전지차용 100kW 전기구동시스템 냉각설계기술 개발

  • Kim, Yu-Han (Fuelcell Vehicle Team 2, Eco-Technology Research Institute, Hyundai.Kia Motors) ;
  • Lee, Hyeoun-Dong (Fuelcell Vehicle Team 2, Eco-Technology Research Institute, Hyundai.Kia Motors) ;
  • Yoo, Ki-Ho (Fuelcell Vehicle Team 2, Eco-Technology Research Institute, Hyundai.Kia Motors)
  • 김유한 (현대기아자동차 환경기술연구소 연료전지개발2팀) ;
  • 이현동 (현대기아자동차 환경기술연구소 연료전지개발2팀) ;
  • 유기호 (현대기아자동차 환경기술연구소 연료전지개발2팀)
  • Published : 2008.06.30

Abstract

연료전지차 및 하이브리드차용 전기구동시스템의 냉각성능은 차량의 동력성능을 보장하기 위한 중요한 요소이다. 각 단품의 성능 확보를 위해 냉각수를 허용 온도 이하로 관리해야 하며 이때 라디에이터 방열량과 냉각수 유량이 중요 변수가 된다. 본 논문에서는 현대자동차 연료전지차량의 모터, 인버터를 포함한 100kW 전기구동시스템의 최적 냉각 설계를 위하여 차량주행모드에 따른 전기동력부품의 발열량을 이론적으로 산출하고, 시험을 통하여 냉각시스템의 성능을 검증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