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A Comparative Analysis of the Teaching-Learning Program for the Thinking Extension of Information-Gifted by Models

정보영재의 사고력 신장을 위한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모형별 결과 비교 분석

  • 정덕길 (동의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 김병조 (동의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 노영욱 (신라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Published : 2008.11.14

Abstract

이 논문은 정보영재 교육 중에서 프로그래밍을 위한 사고력 신장에 적합한 교육 프로그램 모형을 개발하고 이의 구현을 위하여 실제적인 예를 보여 교육 프로그램의 타당성과 유효성을 검증하였다. 이 논문은 트리와 트리 탐색을 이용한 사고력 신장 교육 프로그램으로 4단계로 구성되는 교육 프로그램을 제안하였으며, 구성되는 트리의 유형과 탐색 방법에 따라 세 가지 모형으로 세분화된다. 이 모델을 통하여 학생들은 문제를 트리로 표현하는 방법을 학습하게 되며, 트리로 구성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각각의 트리 모형에 따른 적절한 트리 탐색 방법을 통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이 교육 프로그램 모형을 실제 교육 현장에서 적용하여 각 모형별로 그 결과를 비교 분석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