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보처리학회:학술대회논문집 (Proceedings of the Korea Information Processing Society Conference)
- 한국정보처리학회 2008년도 추계학술발표대회
- /
- Pages.1166-1169
- /
- 2008
- /
- 2005-0011(pISSN)
- /
- 2671-7298(eISSN)
DOI QR Code
정보영재의 사고력 신장을 위한 단계별 교수-학습 모형의 적용 결과 비교 분석
A Comparative Analysis of the Teaching-Learning Program for the Thinking Extension of Information-Gifted by Steps
- Young-Uhg Lho (Dept of Computer Education, Silla University) ;
- Deok-Gil Jung (Dept of Computer Science, Dong-eui University) ;
- Byung-Joe Kim (Dept of Computer Science, Dong-eui University)
- 발행 : 2008.11.14
초록
이 논문에서는 정보 영재의 사고력 신장을 위한 교수-학습 프로그램으로 트리 구성과 트리 탐색에 기반을 둔 모형을 제시하고 분석한다. 제시된 교수-학습 모형은 문제를 표현하는 트리의 유형에 따라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되며, 각 모형은 다시 네 가지 단계의 학습 단계로 구성된다. 구성되는 트리의 모형에 따라 적용되는 알고리즘에는 recursion, heuristic, minimax 탐색 방법 등이 도입되어 적용된다. 이 모델은 저 수준의 사고력을 요구하는 간단한 모형에서 출발하여 고 수준의 사고력을 요구하는 복잡한 모형으로 발전시키는 교육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사고력 신장의 정도에 따라 초등학교 학생들로부터 중학교, 고등학교 학생들에 이르기 까지 대상을 확대하여 점진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교육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이 교육 프로그램 모형을 실제 교육 현장에서 적용하여 교수-학습 프로그램 유형별로 학습 단계간의 적용 결과를 비교 분석한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