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nual Conference of KIPS (한국정보처리학회:학술대회논문집)
- 2008.11a
- /
- Pages.695-698
- /
- 2008
- /
- 2005-0011(pISSN)
- /
- 2671-7298(eISSN)
DOI QR Code
A Case Study on the Expected Effect according to Implementation of ITSM System
ITSM 시스템 구축에 따른 기대효과에 관한 사례연구
- Sang-Il Han (Graduate School of Computer & Information Technology, Korea University)
- 한상일 (고려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대학원 디지털정보공학과)
- Published : 2008.11.14
Abstract
오늘날 시장환경이 급변하고 다양한 비즈니스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IT Outsourcing 전략을 채택하고 있는 기업들이 증가하고 있다. 기업의 전반적 비용 효율성에 대한 인식이 증대하고 안정적 IT 서비스 지원을 통한 비즈니스의 연속성의 중요성을 인식한 기업들이 IT Outsourcing을 도입함으로써 국내 IT 서비스 시장은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IT 서비스 제공 프로세스가 체계적이지 못하고 성과측정에 대한 표준안이 제대로 갖춰지지 못하여 고객기업들의 불만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IT 서비스 기업들은 보다 고품질의 IT 서비스 제공하기 위해 Best Practice 기반의 ITIL을 이용한 ITSM 시스템 구축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이에 국내 ITSM 시스템이 도입 초기 단계부터 선도적으로 구축한 I 사의 실제 구축사례를 소개하고 ITSM 시스템을 여러 다양한 기업에 적용하여 성과관리지표를 측정하여 ITSM 시스템 도입 기대효과의 실질적인 지침을 마련하고자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