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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정보유통시스템의 품질표준화를 위한 KQMS 운영 사례

KQMS for Quality Standard System of Knowledge Information Service

  • 김상국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 최병선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Kim sang-kuk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Information) ;
  • Choi byeong-seon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Information)
  • 발행 : 2008.11.14

초록

공공기관이 고객을 위한 품질행정(품질경영)의 구현이라는 사명을 달성하는데 있어서 ISO 시스템이 큰 기여를 할 수 있지만 민간기업에 사용되는 ISO 시스템을 그대로 공공부문에 적용할 경우, 많은 무리와 저항이 따르게 되었고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KISTI는 다각적으로 노력하였다. 이에 KISTI는 2003년 국내 최초로 정보유통 분야에서 ISO 체제를 도입하여 콘텐트 유통(수집-분석-가공-입력-구축-서비스) 업무에 표준화된 포맷으로 업무 프로세스 표준화를 통하여 서비스 품질향상 및 고객만족을 위한 지속적인 개선기반을 구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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