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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plementation of Video Watermarking and Transcoding for High Compression and Copyright protection based on Directshow Environment

다이렉트쇼 환경 기반에서 고압축과 저작권 보호를 위한 비디오 트랜스 코딩과 워터마킹 구현

  • Yong-Jae Jeong (Division of Electronic, Computer and Telecommunication Engineering) ;
  • Tae-Il Jung (Dept. of Information & Communication Eng., Tomyong Univ.) ;
  • Jong-Nam Kim (Division of Electronic, Computer and Telecommunication Engineering) ;
  • Kwang-Seok Moon (Division of Electronic, Computer and Telecommunication Engineering)
  • 정용재 (부경대학교 전자컴퓨터정보통신공학부) ;
  • 정태일 (동명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 김종남 (부경대학교 전자컴퓨터정보통신공학부) ;
  • 문광석 (부경대학교 전자컴퓨터정보통신공학부)
  • Published : 2008.11.14

Abstract

H.264와 같은 고압축 비디오처리 기법의 등장으로 기존의 MPEG2와 같은 비디오 압축에서 H.264로의 비디오 트랜스코딩이 증가되고 있지만, 고압축 비디오 콘텐츠의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불법배포는 현재 문제가 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다이렉트쇼 환경 기반에서 고압축과 저작권 보호를 위한 비디오 트랜스 코딩과 워터마킹을 구현한다. 제안한 방법은 다이렉트쇼의 필터를 이용하여 MPG,WMV를 H.264로 비디오 트랜스코딩을 하고 이와 함께 비디오의 공간영역 특성을 이용하여 저작권 보호를 위한 강인한 워터마킹을 구현한다. 실험 결과 MPG,WMV를 H.264로 트랜스코딩에서 H.264의 QP(Quantization parameter)를 15로 하고 화면간 반복을 10프레임으로 하였을 경우 저작권 보호를 위하여 삽입된 워터마크는 평균 99% 검출됨을 확인하였고, 또한 트랜스코딩중 워터마크삽입에 따른 시간지연은 전체 트랜스코딩시간의 5.7%가 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제안한 방법은 저작권 삽입 기능가지는 트랜스코딩 소프트웨어를 필요로 하는 Digital TV방송, IPTV, DVD 사업에 사용 될 수 있을 것이다.

Keywords

Acknowledgement

본 연구는 중소기업청의 산학연 공동기술개발지원 사업(선도형), 한국산업기술재단의 지역혁신인력양성사업의 지원으로 수행되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