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학습 능력과 영역별 난이도를 고려한 문제은행 방식의 학습평가 시스템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evaluation system in item pool with learning ability and course difficulty

  • 박태오 (전남대학교 전자컴퓨터공학과) ;
  • 이배호 (전남대학교 전자컴퓨터공학과)
  • Tae-O Park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Chonnam National University) ;
  • Bae-Ho Lee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Chonnam National University)
  • 발행 : 2008.11.14

초록

본 논문에서는 학습자들의 학습특성 및 학습 능력에 따라 문제은행에서 문항을 선택하는 기준과 학습코스를 재구성하기 위한 방법을 제안한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시스템은 학습단계와 평가단계를 연계하여 평가 단계에서 추정된 학습자의 능력에 따라 차기 학습단계에서 수준별 학습내용을 재구성하여 학습자에게 제공함으로써 합리적인 학습이 가능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를 위해 학습자의 학습능력을 정확하게 판단 할 수 있도록 문항반응 이론에 의한 학습자 능력평가 모듈을 만들고, 가중치 값을 갖는 문항특성모델을 개발하여 적용함으로써 학습과정의 우선순위를 부여하여 학습코스를 재구성하는 시스템을 설계 및 구현하였다.

키워드